작성자
항사랑
작성일
08. 05. 21
조회수
4890
:: 방귀가 고민? ::
 
유난히 방귀 냄새가 지독한 사람은 먹는 음식을 조절하는 게 좋습니다. 방귀 냄새가 지독하면 병이 숨어 있는 것으로 오해하는 사람이 많은데 방귀 냄새는 건강과 상관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방귀는 소장에서 미처 흡수되지 못한 음식물이 대장에서 살고 있는 세균에 의해 발효되면서 생긴 가스가 항문을 통해 빠져 나오는 현상인데, 이때 황을 포함한 가스가 많을수록 냄새는 고약해집니다.


일반적으로 소·돼지고기 등 육류와 계란 등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은 발효시 질소와 황을 많이 발생시키므로 지독한 방귀 냄새의 주범이 됩니다. 상대적으로 탄수화물이 발효되면서 나오는 가스는 소리는 크지만 냄새는 별로 심하지 않습니다.


방귀를 줄이고 싶다면 우선 껌이나 사탕, 탄산음료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음식은 먹는 동안 자꾸 공기를 들이마시게 돼 장내 가스가 증가되기 때문입니다.


한편 체질적으로 유당을 분해하는 효소가 적어 우유를 먹으면 배앓이를 하는 사람이 우유를 많이 마시면 뱃속에 가스가 차서 방귀를 자주 뀌게 됩니다.


장에서 분해가 잘 안돼 가스가 많이 생기는 음식으로는 유제품, 콩, 감자, 양파, 샐러리, 당근, 양배추, 건포도, 바나나, 살구, 자두, 감귤, 사과, 밀가루, 빵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