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jil-clinic.co.kr
 
 
  
 
 
레이저로 치질수술하면 좋다면서요?
 
모든 수술방법에는 장점과 단점이 다 있습니다.
일반인들은 레이저로 수술하면 모든 면에서 장점만 있는 줄로 알고 있는데, 의학적으로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레이저수술의 장점은 출혈이 적고 통증이 다소 적다는 것입니다.
레이저를 칼대신 이용하여 수술을 하면 조직을 열로 자르게 되므로 혈관이 열로 변성되어 출혈이 적어집니다.
통증은 학자들에 따라 칼로 하는 수술과 비슷하다는 사람도 있고, 레이저 수술이 통증이 적다고 주장하는 의사들도 있습니다.

레이저수술의 단점은, 조직이 약간의 화상을 입기때문에 상처가 회복되는 시간이 길어진다는 것입니다.

치핵치료에서 레이저는 크게 두 가지 용도로 사용됩니다.
첫째, 레이저를 이용해 치핵을 태우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중등도 이상의 치핵의 경우 레이저에 의한 소작술 만으로는 치핵을 모두 태울 수 없어 완벽한 치료가 되지 않습니다.
둘째, 치핵을 절제하는데 수술칼이나 가위 대신으로 레이저를 사용할 수 있는데, 레이저가 특수광선이라 하더라도 결국 조직을 자를 때 나는 열로 인해 수술 상처에 화상을 입게 되어 상처가 낫는 과정에서 화상으로 인한 부종과 통증을 피할 수 없습니다.

또한 레이저 수술 후 입원하지 않은 환자가 있다면, 그것은 레이저로 수술했기 때문이 아니라, 입원이 필요없는 소작술 만 시행했거나 치핵의 일부 만 잘라냈기 때문입니다.


미국 및 우리나라의 대장항문병학회에서는 공식적으로 레이저를 이용한 치질수술은 큰 이점이 없다고 발표한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학자들간에 의견의 차이가 많으므로 앞으로의 더 많은 연구결과를 기다려 봐야겠습니다.

치질전문크리닉 항사랑외과에서는 치질수술시 환자의 상태에 따라 칼, 레이저, 양극 전기수술기를 적당히 병용하여 최선의 수술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