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jil-clinic.co.kr
 
 
  
 
 
변비로 고생하는데요?
 
1. 변비란 아래의 증상중 2가지 이상이 있으며 그 기간이 3개월 이상이면 만성변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배변할 때 과도한 힘주기가 배변 4회중 최소한 1회 있을 때
*딱딱한 변이 배밴 4회중 최소한 1회 있을 때
*잔변감이 배변 4회중 최소한 1회
*항문 폐색감이 배변 4회중 최소한 1회
*배변 4회중 최소한 1회 이상 부가적인 처치가 필요한 경우
*일주일에 3회 미만의 배변

그러나 의학 교과서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

2. 변비의 원인과 종류
1) 기질성 변비--- 대장암 이나 염증, 갑상선 기능 저하 등으로 인하여 대장의 육안적 이상이 생기거나 대장이외의 다른 병으로 인한 변비를 말합니다.

2) 기능성 변비--- 대부분 변비환자가 여기에 속하는데 잘못된 식생활 습관이나 장운동 저하, 스트레스 등으로 생깁니다.
기능성 변비는 다시 경련성 변비, 이완성 변비, 직장형 변비로 나눕니다.

경련성 변비는, 젊은 여자에게 많으며 복부의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고 보통 과민성 대장증후군과 동반됩니다.
대장의 운동은 정상인 보다 증가되어 있으나 장운동이 대변을 항문쪽으로 밀어내지 못하여 복통만 일으키며 변비가 생깁니다.

이완성 변비는, 고령환자에서 많이 볼 수 있으며 복부 팽만등을 동반합니다. 그러나 복통은 없습니다.
대장의 운동이 저하되어 생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직장형 변비는, 대장의 운동은 정상적이어서 대변이 직장까지는 잘내려오나 직장에서 배변 운동에 장애가 생겨 대변이 항문 밖으로 잘 나오지 않게 됩니다. 선천적인 원인이라기 보다는 후천적으로 배변의 기능이 잘 못 되어 변비가 생깁니다.

3. 변비의 치료
1) 원인에 따른 치료를 받아야하며 정상적인 배변을 위해 규칙적인 생활, 운동, 바른 식이습관, 배변습관 등이 필요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약물요법이나 바이오피드백 치료가 필요하며 이완성 변비가 심한 경우는 대장절제술이 필요한 경우가 있으며 기질성 변비에서도 수술요법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2) 여러가지 검사를 해서 특별한 유발원인이 없는 기능성 변비는 대부분 식이요법으로 호전됩니다.

바꿔서 말하면 기능성 변비는 대부분 잘못된 식생활로써 발생하는데, 주로 섬유질 섭취가 적어서 발생을 합니다.

섬유질은 신선한 야채와 곡류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미국 대장항문학회에서는 하루에 섬유질을 30-35 gram정도의 섬유질 섭취를 권장하는데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본원 홈페이지 내용중 변비크리닉에 찾아보면 나와 있으니까 참조 해주시고, 보조적으로 상품으로 만들어져 있는 식이 섬유소를 섭취하는 것도 간편하고 효과적입니다.

그러면 도데체 섬유소(섬유질)란 무엇일까요?

대변은 음식을 먹고 나서 소화되지 않은 찌꺼기가 나오는 것입니다. 그럼 소화되지 않은 찌꺼기가 많은 음식은 좋지 않은 음식일까요?? 아닙니다. 적절한 찌꺼기가 있어야 몸에는 더욱 좋습니다.

소화되지 않는 찌꺼기가 적은 경우는 음식물의 절대량이 적은 경우가 있을 수 있겠고 음식물의 종류중에서 찌꺼기 성분이 적은 음식을 먹는 경우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찌꺼기가 바로 섬유질입니다.

섬유질은 야채와 과일에 많이 들어 있으며 곡류에도 많이 들어 있으나 육류나 우유제품(치즈및 버터 크림), 계란 같은 것에는 하나도 들어 있지 않습니다.

특히, 도시에서 바쁘게 생활하는 사람들은 물도 많이 못 먹고 야채도 많이 못 드시며 더욱이 바빠서 식사를 제대로 못 하시거나 혹은 다이어트를 하신다고 해서 음식물의 절대 양이 적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변비가 쉽게 생깁니다.

이때 식이 섬유제를 드셔보시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식이 섬유제란 섬유질 성분만 추출해 가루로 만들어서 복용하기 쉽게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변비에 가장 먼저 권장하는 것입니다.

다시마도 좋으나 효과면에서 더 좋은 것은 차전자피 성분인psyllium 입니다.

치질전문크리닉 항사랑외과 홈페이지 내용중 변비크리닉 편을 참고하시면 다른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